미니 프로젝트 캐치마인드가 드디어 완성단계에 접어들었다.
이메일인증, 스레드를 통한 실시간 유효성 검증, 음악재생, 채팅창 구성, db 연동.
로그인 이후 JTable과 DefaultTableModel, 스레드와 db연동을 활용한 접속자 및 방 목록 노출.
포트의 분할을 통한 채팅 데이터의 분리.
그리고 드디어 방금 ObjectOutputStream을 통해서 그림에 대한 좌표값을 DTO에 담아서
네트워크로 주고받는 것을 구현하는데에 성공했다.
처음엔 너무나 이해 안 가는 부분이 많았던 네트워크 TCP 채팅이었는데.
여전히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많다.
그러나.. 어쨋든 최소한의 구동 방법에 대해 이해하게 되어 구현할 수 있었다.
나는 로그인 창에 없는 채팅창을 만들며 채팅을 복습했고
대기실과 게임방을 만드는 분들은 당연히 채팅창을 복습할 수밖에 없었고
채팅과 소켓오류로 인해 고생하는 적잖은 동기들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면서
TCP의 동기 라는 것에 대해 이제 시작선에 선 정도만큼은 이해가 된 것 같다.
드디어 길을 냈다.
이 길을 통해서 팀원들과 함께 멋진 결과물을 향해 걸어갈 것을 생각하니 기쁘다.
'Java & Sp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바 스윙 미니 프로젝트 - 캐치마인드 CatchMind (0) | 2020.06.09 |
---|---|
2020.05.22 (금) 미니 프로젝트 발표일 : 캐치마인드 완성 CatchMind (2) | 2020.05.22 |
2020.05.12 (화) 학습 : Oracle 시작, Thread, isFocusOwner(), JLabel (0) | 2020.05.13 |
2020.05.07 (목) 학습 : 그림판 더블버퍼링, jSmooth (0) | 2020.05.07 |
2020.05.06 (수) 학습 : 네트워크, 채팅, 서버 클라이언트 (0) | 2020.05.07 |